COCOS2D-iPhone에서 "UITextView"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클래스에 <UITextViewDelegate>를 추가해주어야 한다.
1. UITextView 정의
UITextView* _textView = [[UITextView alloc]initWithFrame:CGRectMake(x, y, w, h)]; [_textView setBackgroundColor:[UIColor clearColor]]; [_textView setKeyboardType:UIKeyboardTypeDefault]; [_textView setFont:[UIFont fontWithName:@"Nanum Brush Script" size:24.0f]]; // 네 변의 padding값 설정 [_textView setContentInset:UIEdgeInsetsMake(t, 0.0f, 30.0f, 0.0f)]; [_textView setScrollEnabled:YES]; [_textView setDelegate:self];
2. UITextView 추가
[[[CCDirector sharedDirector]view]addSubview:_textView];
3. UITextView 제어
// 편집 시작시점에 발생하는 이벤트 - (void)textViewDidBeginEditing:(UITextView *)textView { // textView를 키보드 위로 올라 오게끔 설정 _textView.frame = CGRectMake(_textView.frame.origin.x, _textView.frame.origin.y, _textView.frame.size.width, _textView.frame.size.height - 215); //resize } // 편집 끝나고 focus를 잃는 시점에 발생하는 이벤트 - (void)textViewDidEndEditing:(UITextView *)textView { // 키보드를 숨길 것임으로 textView를 원래 사이즈로 복원 _textView.frame = CGRectMake(_textView.frame.origin.x, _textView.frame.origin.y, _textView.frame.size.width, _textView.frame.size.height + 215); } // textView에 글자수가 변경될 때 발생하는 이벤트 - (BOOL)textView:(UITextView *)textView shouldChangeTextInRange:(NSRange)range replacementText:(NSString *)text { // 여기서 text는 현재 키보드 조작으로 입력된 텍스트를 의미한다. } // textView의 내용이 변경될 때 발생하는 이벤트 - (void)textViewDidChange:(UITextView *)textView { // 입력된 총 글자수 확인은 이 메서드에서 하는것이 정확한 듯 }
3. UITextView의 제거
[_textView removeFromSuperView]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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