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3년 11월 25일 월요일

Cocos2d-x Android 프로젝트에서 Sqlite3 사용하기

미리 생성된 DB를 사용하는 방법

1. external/sqlite3/Android.mk파일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한다.


LOCAL_PATH := $(call my-dir)
include $(CLEAR_VARS)
LOCAL_MODULE := sqlite3_static
LOCAL_MODULE_FILENAME := libsqlite3
LOCAL_SRC_FILES := sqlite3.c
LOCAL_EXPORT_C_INCLUDES := $(LOCAL_PATH)
LOCAL_C_INCLUDES := $(LOCAL_PATH)
LOCAL_CFLAGS := -fno-fast-math 
include $(BUILD_STATIC_LIBRARY)

2. jni/Android.mk를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.
LOCAL_PATH := $(call my-dir)

include $(CLEAR_VARS)

LOCAL_MODULE := cocos2dcpp_shared

LOCAL_MODULE_FILENAME := libcocos2dcpp

LOCAL_SRC_FILES := hellocpp/main.cpp \
                   ../../Classes/AppDelegate.cpp \

LOCAL_C_INCLUDES := $(LOCAL_PATH)/../../Classes

LOCAL_WHOLE_STATIC_LIBRARIES += cocos2dx_static
LOCAL_WHOLE_STATIC_LIBRARIES += cocosdenshion_static
LOCAL_WHOLE_STATIC_LIBRARIES += box2d_static
LOCAL_WHOLE_STATIC_LIBRARIES += chipmunk_static
LOCAL_WHOLE_STATIC_LIBRARIES += cocos_extension_static
LOCAL_WHOLE_STATIC_LIBRARIES += sqlite3_static // 추가한 코드

include $(BUILD_SHARED_LIBRARY)

$(call import-module,cocos2dx)
$(call import-module,cocos2dx/platform/third_party/android/prebuilt/libcurl)
$(call import-module,CocosDenshion/android)
$(call import-module,extensions)
$(call import-module,external/Box2D)
$(call import-module,external/chipmunk)
$(call import-module,external/sqlite3) // 추가한 코드

3. 생성된 .sqlite(또는 .db) 파일을 프로젝트의 Resources 디렉토리에 위치시킨다.
4. 어플을 초기 구동시 DB를 복사한다.


복사방법:


#if (CC_TARGET_PLATFORM == CC_PLATFORM_ANDROID)
#include "DbManager.h"

bool isFileExist(const char* fileName);
void copyDatabase(const char* fileName);

void DbManager::initializeDB()
{
    // 프로젝트에 데이터베이스 파일이 존재하지 않으면 복사
    if (isFileExist("Fortune.sqlite") == false)
    {
        copyDatabase("Fortune.sqlite");
    }
}

#pragma mark -
#pragma mark 데이터베이스 파일 존재여부 확인
bool isFileExist(const char* fileName)
{
    if (!fileName)
    {
        return false;
    }
    std::string filePath = CCFileUtils::sharedFileUtils()->getWritablePath();
    filePath += fileName;
    FILE* file = fopen(filePath.c_str(), "r");
    CCLog("%s", filePath.c_str());
    if (file)
    {
        fclose(file);
        return true;
    }
    return false;
}

#pragma mark -
#pragma mark copy database file
void copyDatabase(const char* fileName)
{
    std::string path = CCFileUtils::sharedFileUtils()->fullPathForFilename(fileName);
    unsigned long len = 0;
    unsigned char* data = NULL;
    
    data = CCFileUtils::sharedFileUtils()->getFileData(path.c_str(), "r", &len);
    std::string destPath = CCFileUtils::sharedFileUtils()->getWritablePath();
    destPath += fileName;
    
    FILE* file = fopen(destPath.c_str(), "w+");
    fwrite(data, sizeof(destPath.c_str()), len, file);
    fclose(file);
    delete[] data;
    data = NULL;
}
#endif

댓글 2개:

  1.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.

    답글삭제
  2.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..
    cocos2d-x 입문 초보라 자료 구하러 다니는게 일이군요.. ^^
    DBManager.cpp 소스 51 번째 라인에..sizeof( destPath.c_str()) 이거 ..sizeof( unsigned char) 로 바뀌어야 되지 않을까요??
    현재는 sizeof 안에 들어있는 건이.. char * ( 4바이트 일듯 하군용 ) ..
    수고하세염~~!

    답글삭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