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3년 11월 16일 토요일

맥에서 Android, IOS 통합개발환경 구축(cocos2d-x v2.2)




일단 설명을 돕기 위해 각 설치 디렉토리를 정리한다.

  • cocos2d-x 설치 디렉토리 : /Users/namilhan/Documents/
  • Eclipse & SDK 패키지 설치 디렉토리 :  /Applications/
  • NDK 설치 디렉토리 : /Applications/adt-bundle-mac-x86_64-20131030/(Eclipse 폴더내)


1. Cocos2d-x v2.2 설치
다운로드 주소 : http://www.cocos2d-x.org/download
다운로드가 완료되면 Documents 디렉토리 하위에 압축을 푼다.
이로서 cocos2d-x v2.2의 설치는 완료되었습니다.

2. Eclipse & SDK 패키지 설치
다운로드가 완료되면 /Applications/ 디렉토리 하위로 복사한다.
이로서 Eclipse & SDK 패키지 설치 완료

3. NDK개발킷을 설치
다운로드 주소 : http://developer.android.com/tools/sdk/ndk/index.html#download(android-ndk-r9b-darwin-x86_64.tar.bz2)
다운로드가 완료되면  /Applications/adt-bundle-mac-x86_64-20131030/ 디렉토리 하위에 압축을 푼다.
이로서 NDK 개발킷을 설치도 완료되었다.

4.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으므로 이제 cocos2d-x 프로젝트를 만든다.

  • Terminal를 실행하고 /Users/namilhan/Documents/cocos2d-x-2.2/tools/project-creator 디렉토리로 이동한다.(cd입력하고 한칸 띄우고 project-creator디렉토리를 끌어다 놓고 Enter하면 이동된다.)
  • ./create_project.py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프로젝트 생성(아래 이미지 참조)

 

위와 같이 proj.ios : Done!과 같이 출력이 되면 cocos2d-x-2.2/projects하위에 test프로젝트가 생성된것을 확인할 수 있다.
명령어 설명 : ./create_project.py -project [프로젝트 명] -package [팩키지명] -language [프로그램 언어]

5. Eclipse를 실행한다.
일단 생성한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.

  • 이클립스 상단 메뉴에서 Windows/Android SDK Manager를 선택한다.
  • 새로 열린 윈도우의 SDK Manager에서 Android 2.3.3(API 10)를 선택하고 우측하단의 Install 4 packages...를 클릭한다.
  • 새로 열린 윈도우에서 Android SDK License를 선택하고 Accept License를 선택 후 Install를 클릭하면면 SDK설치가 완료된다.

6. Eclipse 상단 메뉴에서 File/Import를 선택한다.

  • 그러면 새로운 윈도우가 열리는데 Android/Existing Android Code Into Workspace를 선택하고 Next를 선택한다.
  • 새로 열린 윈도우에서 Brower를 클릭해서 /Users/namilhan/Documents/cocos2d-x-2.2/cocos2dx/platform/android/하위에 있는 java 디렉토리를 선택하고 Open을 클릭하고 Finish를 클릭하면 Eclipse Package Explorer에 libcocos2dx가 보일것이다.

7. 이제 새로 생성한 cocos2d-x프로젝트를 Eclipse에서 연다.

  • File/New/Project를 선택해서 Select a wizard 윈도에서 Android/Android Project from Existing Code선택하고 Next를 클릭한다.
  • Import Projects 윈도우에서 Browse...를 클릭해서 cocos2d-x-2.2/Projects하위에 생성된 test프로젝트 디렉토리를 선택하고 Open을 클릭
  • Import Projects 윈도우에서 Finish를 클릭하면 Package Explorer에 test 프로젝트가 Import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

8. 하지만 아직 프로젝트를 실행 해볼 수 없다. 
test 프로젝트에 마우스 우클릭해서 Properties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새루운 윈도우가 열린다.

  • C/C++ Build를 선택하고 
  • Use default build command를 선택해제하고
  • Build command에 bash ${workspace_loc:/test}/build_native.sh NDK_DEBUG=1 V=1를 입력하고
  • Build directory에 ${workspace_loc:/test}를 입력하고 OK를 클릭

9. NDK 설정
test 프로젝트에 마우스 우클릭해서 Properties를 선택한다.
C/C++ Build/Environment를 선택한다.
우측에 Add를 클릭한다.
Name에 NDK_ROOT를 입력하고
Value에 /Applications/adt-bundle-mac-x86_64-20131030/android-ndk-r9b를 입력하고 OK를 클릭한다.
 

이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로 실행을 해보면 cocos2d-x의 기본 화면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 할수 있다.

IOS 프로젝트는 cocos2d-x-2.2/projects 디렉토리의 프로젝트 디렉토리에서 proj.ios 디렉토리에서 [프로젝트명.xcodeproj]를 클릭하여 열면 ios프로젝트를 편집할 수 있다.

새로 생성한 코드와 리소스는 해당 프로젝트 디렉토리 하위의 Classes와 Resources에 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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